Jammy dance
비서1급 - 2과목 경영일반 본문
간단히 읽고 알아야 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빨간색: 자주 나오는 문제
2과목 경영일반
경영환경 및 기업형태
1. 경영환경
- 내부환경: 노조, 종업원, 조직목표, 기업문화, 최고경영자 관리 스타일, 회사 방침 등
- 외부환경: 직접적 영향과 간접적 영향으로 구분됨.
- 직접적 영향(과업환경) - 고객, 주주, 거래기업, 금융기관, 정부, 지역사회
- 간접적 영향(일반환경) -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자원환경
- 사회적 환경: 인구 통계적 특성 (총 인구 가운데 성별, 연령별 직업 소득수준) 의 요인
- 경제적 환경: GDP(국내 총 생산), 물가상승률, 실업률, 이자율, 국제수지(국가간 경제적 거래) 등의 요인
2. 밴처 종류
- 합작벤처: 벤처기업이 기술을 제공하고 대기업의 자본 및 판매망을 제공하는 형태
- 사내벤처(내부벤처): 회사가 모험자본을 마련해놓고 내부 구성원들에게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해서 벤처비즈니스를 설립 하게 하는 방식. 기존의 우수인력을 지속적 활용, 다양한 사업기회 포착을 위한 형태
- 컨소시엄벤처: 벤처캐피탈 회사가 다른 회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벤처기업게 투자한 형태
3. 벤처창업 절차: 내부 여건 및 외부 환경 분석 → 창업아이템 선정 → 창업아이템 타당성 분석 → 사업계획 수립과 추천
4. 중소기업의 특성
-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리
- 경기변동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음
- 기계화 어려움, 노동집약적인 제품생산에서 유리
- 원재료 구입과 판매 면에서 거래조건상 불리
- 불황 시에 타 산업으로 전환하여 탄력적으로 적응 가능
- 대기업과 수직적인 관계
- 유연한 조직형태를 갖춰서 기업 환경의 변화에 임기응변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있음
- 대기업에 비해 신용도가 낮고 자금력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
5. 중소기업의 범위
- 평균 매출액 등 1,500억 원 이하: 제조업(의복, 액세서리 및 모피, 가죽, 가방, 신발, 펄프, 종이, 1차 금속, 전기장비, 가구)
- 평균 매출액 등 1,000억 원 이하: 농업, 임업 및 어업, 광업, 건설업, 수도사업, 도소매업, 제조업(식료퓸, 담배, 목재 및 나무, 화학물질 미 화학제품 등)
- 평균매출액 등 800억 원 이하: 음료 제조업,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 운수업, 비금속 광물, 제조업 등
- 평균매출액 등 600억원 이하: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등
- 평균매출액 등 400억원 이하: 숙박 및 음식점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교육 서비스업 등
6. 대기업의 특성
- 신용도가 높아서 자본조달 용이
- 대량생산을 할 수 있어서 규모의 경제효과 얻음
- 분업을 통한 전문화로 높은 생산성을 이룸
- 자본력이 강하지만 경영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관리비용이 방만하게 운용될 가능성이 높음
- 거액의 자본이 기계설비 등에 고정화 되어 있어서 수요의 변동에 대한 탄력성 상실
- 분업에 따라 근로자의 일이 전문화 되어 작업이 단조로워지므로 노동소외현상의 가능성이 높음
- 시장지배력이 강하여 독과점 폐해가 발생할 확률이 큼
7. 회사 기업의 종류
- 합명회사: 2인 이상의 무한책임사원 ex) 동업, 회계소 같은 사무소, 작은 병원 등
- 합자회사: 1인 이상의 무한책임사원 + 유한책임사원 (무한책임사원은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직접·연대하여 무한의 책임을 지는 반면, 유한책임사원은 회사에 대해 일정 출자의무를 부담할 뿐임.)
- 유한회사: 1인 이상, 50인 이내의 유한책임사원이 출자액에 한하여 책임을 지는 회사 ex) 펀드나 벤처 기업 등
- 주식회사: 1인 이상의 유한책임사원 (소유와 경영의 분리, 전문경영인 고용)
8. 주식회사의 특징
- 대중으로부터 대규모 자본조달 가능.
- 주주의 개인재산과 주식회사의 재산은 뚜렷하게 구별됨.
- 자본은 소액단위의 주식으로 균등 분할되어 모집. 주주는 의결권과 배당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음.
- 주주는 모두 유한책임사원으로서 출자액을 한도로 회사의 채무, 자본리스크에 대한 책임을 짐.
9. 주식회사의 3대 기관
- 감사: 이사의 업무집행을 감시하는 필요상설기관. 회사의 회계감사 권환을 지님.
- 이사회: 법령, 정관에서 주주총회의 권한으로 정한 사항을 제외하고 모든 회사업무 집행에 관한 의사결정 권한을 위임받음 수탁기관. 정관의 변경 가능. 이사는 3인 이상 임기는 3년.
- 주주총회: 최고의사결정기관으로 이사와 감사의 선임과 해임 결정이 가능.
10. 협동조합 운영원칙
- 소비자, 소규모 생산자 등과 같은 경제적 약자들이 상후부조를 목적으로 협동하는 조합.
- 무한생명을 가진 벌적 실체, 조합원은 유한책임을 짐.
- 조합원의 임의 가입·탈퇴를 인정, 각 조합원은 평등한 의결권이 부여.
- 조합 활동으로 생긴 잉여금은 원칙적으로 조합이용도에 따라 배분.
11. 기업집중 · 기업결합의 형태
- 카르텔: 다수의 동종·유사 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경쟁의 제한 또는 완화(독점적 이익)를 목적으로 시장통제에 관한 협정을 맺는 것.
- 트러스트: 시장독점을 위하여 각 기업체가 독립성을 상실하고 합동하는 것.(독점적 지배) 카르텔보다 강력함.
- 콘체른: 다수의 기업이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주식, 자금의 대부 같은 금융적 관계로 결합하는 것. 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이므로 수평·수직적 결합.
- 콤비나트: 여러 생산부문이 생산기술적인 관점에서 결합하여 하나의 생산 집합체를 구성하는 형태.
- 콩글로머릿: '집괴기업'이라고도 불림. 이종기업간의 혼합형 합병.
12. 기업의 인수합병(M&A) 종류
- 트러스트의 구분으로 흡수합병과 신설합병이 있음.
- 흡수합병: 2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할 때 그 중 1개 기업만이 법률적으로 존속되고 나머지 기업은 해산하여 소멸하는 형태.
- 신설합병: 결합하는 기업이 모두 해산, 소멸되고 새로운 기업으로 설립됨. 여기서 해산, 소멸된 기업의 모든 권리 의무를 이전시킴. 단, 결손금은 승계되지 않음.
- 혼합합병: 상호관련성과 경쟁관계과 없는 이종업종의 기업들 간에 이루어지는 합병. 재무적, 일반관리기술의 이전 등의 면에서 효과가 있음.
경영관리
1. 경영관리기법
- 전사적 자원관리(ERP): 기업 내의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
- 공급사슬관리(SCM):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는 공급사슬을 통합화한 경영체계
- 고객관계관리(CRM): 고객 정보를 관리하는 체계
- 공급망관리시스템(SCM): 공급사슬망 정보를 통해 고객 서비스 수준의 제고, 원가절감, 이상 발생에 대한 대응력 등을 강화하여 유통 채널 및 협력 업체와 긴밀히 연계하고자 하는 시스템
- 전사적 품질경영(TQM):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샹시키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려는 목적
- 균형성과표(BSC):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지표를 고려하는 종합적 정보
- 목표관리(MBO): 목표달성 시기와 구체적인 목표를 작성하여 기업의 목표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게 하려는 것
- 전략평가시스템(SES): 경영환경의 변화를 고려하여 수립된 전략의 실행 및 결과를 평가. 그리고 기업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는 평가를 하는 것.
2. Fayol(페욜)의 관리요소
- 경영활동 6가지: 기술적, 상업적, 재무적, 보호적, 회계적, 관리적 활동.
- 관리적 활동(관리순환과정): 계획, 조직, 지휘(명령), 조정, 통제(PDS - Plan Do See)의 기능
- 관리일반법칙으로 14가지를 제시함. (분업, 권한과 책임 등등)
3. 맥그리거의 XY이론
- X 이론: 인간은 일하고 책임지는 것을 싫어하며 타인의 지휘와 통제를 받는 것을 좋아함. 인간은 엄격히 통제하고 강제적으로 다루어야 조직폭표를 달성할 수 있음.
- Y 이론: 인간은 작업조건만 정비되면 일함. 조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력을 갖고 있으며 동기부여를 하면 직무에 자율적이고 창의적임.
4.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 최소의 노력과 비용으로 최대의 산출을 획득하기 위해 최선의 방법을 추구
- 종업원의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대해 객관화·표준화된 과업을 설정. 경제적 욕구 자극으로 공장경영을 합리화.
5.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설
-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함 (직무충실, 직무확대, 사회적 평가 제고)
- 존경의 욕구: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기를 원함 (교육훈련, 제안제도)
- 사회·애정의 욕구: 이웃 사람과 친밀한 관계 (의사전달의 원활)
- 안전의 욕구: 외부 환경으로부터 생명의 안전, 위협적인 요인을 제거 (고용안정, 신분보장)
- 생리적 욕구: 가장 하위욕구(의식주 문제, 보수, 시설 등)
6. Alderfer(앨더퍼)의 ERG 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를 앨더퍼가 수정하여 재분류함.
- 3단계: 성장욕구 / 2단계: 관계욕구 / 1단계: 존재욕구
7. 조직구조의 유형
- 매트릭스 조직: 스탭 조직.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 팀이 되어 여러 프로젝트를 독립적으로 수행. 구성원들이 수직적으로는 기존의 조직 일원, 수평적으로는 프로젝트 조직의 일원으로 이중으로 소속됨.
- 네트워크 조직: 유행 같은 변화가 빠른 시장으로 제품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유연성을 요구하는 경우에 필요한 조직.
- 사업부제 조직(분권화조직): 제품별, 고객별, 시장별로 분화하여 이익 및 책임 중심적으로 운영. 업무수행의 통제와 평가가 용이하고 경영성과가 뚜렷함.
- 가상 조직: 다양한 업종의 기업이 각 개별업체가 보유한 경쟁력 있는 기술, 자원을 통합하여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신속히 제공하도록 일시적으로 구성되어 목표달성 후 해체되는 조직.
- 프로젝트 조직: 라인 조직. 조직을 둘러싼 환경조건이 다양하게 변화함에 있어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못하였고 이에 따라 나타난 동태적인 조직형태. 시간적 유한성을 지니므로 임시적·잠정적임.
- 기능식 조직: 수평적 분화에 따라 전문적 입장에서 여러 전문기능별 직장의 작업자들을 지휘하고 감독하는 조직.
- 라인 조직: 직계조직(상부에서 하부로 직선적으로 명령이 전달됨.) 경영활동의 통제가 용이. 상위자에게 너무 많은 책임이 맡겨진다는 단점이 있음. 소기업에 적합. 영업부, 생산부, 구매부, 제조부, 판매부 등.
- 스탭 조직: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라인에 조언. 규모가 작을때 쓰는 라인에서 규모가 확대댐에 따라 직능이 분화하여 스탭을 둠. 부서는 인사부, 경리부, 기술부, 조사부, 기획부, 관리부 등.
- 팀 조직: 구성원의 의사가 최고경영자에게 바로 전달. 신속한 의사결정체계. 성과에 대한 평가와 동기부여.
8. SWOT 분석
- 우리 기업 분석 -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s)
- 외부 환경 분석 -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
9. 조직 문화의 7S
- 공유 가치 (Shared Value): 일반적으로 조직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공유된 가치.
- 전략 (Strategy): 조직 목표의 달성을 위해 추구하는 장기적인 방향성.
- 조직 구조 (Structure): 조직체의 전략수향을 위한 기본 틀. 조직 구조와 권한 관계와 방침.
- 조직 시스템 (System): 복리후생, 보상 시스템 등의 조직을 더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실행하는 여러 제도들.
- 조직 구성원 (Staff): 조직 구성원들의 능력, 신념, 전문성, 욕구와 동기, 과업 수행에 필요한 행동 등을 포함.
- 관리 기술 (Skill): 관리자가 조직 구성원을 통제하거나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하는 기법.
- 리더십 스타일 (Style): 조직 구성원을 이끄는 관리자의 유형.
10. 리더십 이론
- 허쉬와 블랜차드의 수명주기이론: 하급자의 성숙도에 따라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보일 때 조직유효성이 오름.
- 피들러의 상황모형: 리더는 부하와 과업환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리더십 행동유형을 선택해야 함.
- 블레이크와 모튼의 리더십 그리드 모형: 과업수행과 대인관계를 둘 다 중시해야 높은 수준의 팀워크를 형성.
- 리더십 특성이론: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들의 개인적인 특성과 자질을 고려.
- 리더 - 부하 교환 이론: 리더는 부하직원의 역량과 능력, 책임감에 따라 다르게 대우. 리더와 부하직원이 높은 상호작용을 하면 내집단. 공식적 관계만 유지하면 외집단 으로 구분.
- 경로 - 목표 이론: 상황과 리더의 행동에 초점을 두면서 리더가 부하직원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개별 상황에 따라 경로와 방향을 제시하여 성과 및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
경영활동
1. 마케팅 믹스
- 목표시장에서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를 최적으로 배합.
- 통제가능한 마케팅 변수 4P 제품 (product), 가격 (price), 유통 (place), 촉진 (promotion)
- 제품수명주기에 대한 이해 필요. 일반적으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
- 제품관리전략이란 시장의 변화를 검토하여 시장의 욕구와 부응한 제품의 구성을 끊임없이 조정.
2. 마케팅 기법
- 니치 마케팅: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내놓는 것
- 프로슈머 마케팅: 소비자의 요구 혹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여 신제품을 개발
- 디마케팅: 자사 상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면서 적절한 수요를 창출
- 스프레드 마케팅: 인터넷과 입소문을 활용하여 소문을 퍼뜨리는 기법. 비용을 줄이고 홍보효과는 극대화.
- 앰부시 마케팅: 스폰서가 아닌 자가 스폰서인 것처럼 행동하여 구매활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
- 넛지 마케팅: 다른 활동으로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 하여 구매활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
- 바이럴 마케팅: 이슈를 만들고 휴먼네티워크를 통해 확산시켜 구매활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
- 그린 마케팅: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 소비자보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지칭.
3. 제품 수명주기
- 도입기: 신제품이 처음 시장에 선을 보임. 광고와 판매 촉진에 많은 투자를 함. 가격 경쟁이 가장 적은 단계.
- 성장기: 소비자들이 제품을 어느정도 알게 되고 매출액이 급격히 신장. 실질적 이익이 뚜렷하게 증가하기 시작함.
- 성숙기: 경쟁 제품과 구별 되도록 자사 제품의 독특한 점을 부각시킴. 성장기에 비해 매출액성장률이 둔화됨. 구고객의 사용률과 구매 빈도를 높이고 기존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극대화 시키는 전략이 필요.
- 쇠퇴기: 판매 부진과 이익 감소로 시장을 떠나는 기업도 생김. 남은 기업들은 광고와 판매 촉진비를 줄이고 가격을 낮춤. 원가관리를 강화하는 등의 자구책을 강구.
4. 해외시장 진입방식
- 라이선싱: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갖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브랜드를 사용하도록 허가하는 것
- 프랜차이징: 외국 기업이 자신의 상호, 상표, 경험, 노하우, 인지도 등을 자국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로열티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
- 조인트벤처: 한 기업과 해외파트너가 각자의 지분ㅇ르 갖고 새로운 회사인 합작회사를 설립하겠다는 협정.
- 위탁제조: 외국의 기업에게 물품 제조를 위탁하여 생산한 제품에 회사의 브랜드와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것.
5. 인사고과상의 오류
- 상동적 태도: 상대방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 없이 평가하는 것.
- 현혹 효과: 상대방의 특질이 다른 면의 특질까지 영향을 미침. 상대방의 선 또는 악이 눈에 띄면 그것을 상대방에 전부로 인식하는 효과. (후광 효과)
- 관대화 경향: 실제보다 과소 도는 과대평가하는 경향
- 중심화 경향: 평가자가 평가대상들을 모두 중간 점수로 평가하는 경향 (집단화 경향)
6.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 하드웨어: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컴퓨터 장치
- 소포트웨어: 하드웨어를 작동시키고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정해진 규칙에 따라 모아놓음.
7. 정보기술
- 빅테이터: 생성 주기가 짧고 형태는 수치데이터와, 문자, 영상 데이터를 포함한 대규모 데이터.
- 빅데이터의 3V - 크기(Volume), 속도(Velocity), 다양성(Variety)
- 사물인터넷(IoT): 인터넷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 NFC: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서비스
- 클라우드: 각종 콘텐츠를 데이터센터에 저장해놓고 인터넷으로 사용하는 서비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바일 기기 또는 PC 등 다양한 수단으로 편리하게 이용.
8. 재무관리의 기능
- 투자결정기능: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산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능
- 자본조달기능: 투자에 소요되는 자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달할 것인가에 대한 기능
- 배당결정기능: 창출된 순이익 중 얼마를 주주에게 배당하고 기업 내에 유보할 것인가에 관련된 의사결정 기능
- 재무분석기능: 재무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기업의 회계와 재무자료를 분석, 정리하는 기능
9. 재무 분석과 재무비율
- 유동성비율: 기업의 단기채무지급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비율.
- 자산회전율: 수익을 내기 위해서 자산이 얼마나 잘 활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줌, 매출액을 총자산으로 나누어 계산, 자산 회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재정 건정성에 좋다고 볼 수 있음.
- 레버리지 비율: 타인자본에 의존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비율.
- 안정성 비율: 경기변동에 대한 적응능력을 나타내는 비율로 고정비율, 고정장기적합률 등이 포함.
10. 각종 세금
- 토빈세: 국제 투기자본(: 단기시세차익을 위해 들어오는 돈)이 나라 경제를 교란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외환거래에 저율의 단일세율로 부과하는 세금
- 버핏세(부유세): 일정액 이상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순자산액의 일정비율을 비례적 혹은 누진적을 과세하는 세금
- 로빈후드세: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수익을 올리는 기업 또는 개인에게 부과하는 세금
11. 증권의 종류
- 전환증권: 약정된 기간 내에 정해진 수의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증권.
- 보통주: 보통 주주에게 발행한 주권, 소유자 지분에 따라 회사에서 주인의 역할을 담당.
- 우선주: 보통주보다 우선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주식, 우선주주의 청구권은 채권자보다는 낮으나 보통주주보다는 순위가 앞섬. 하지만 보통주에는 있는 의결권이 우선주에게는 없음.
12. 펀드의 종류
- 매칭 펀드: 국내 및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익증권을 발행. 판매된 자금으로 국내증권과 해외증권에 동시에 투자하는 펀드.
- 뮤추얼 펀드: 주식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 모집된 투자자산을 전문적인 운용회사에 맡겨서 운용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되돌려주는 형태의 펀드.
- 헤지 펀드: 100명 미만의 투자자에게서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아 국제증권, 외환시장에 투자해 단기이익을 얻는 민간투자기금
- 자사주 펀드: 자사 주식을 취득할 목적으로 투신사(: 투자증권사)의 수익증권을 매입하면 투신사가 판매된 자금으로 해당 기업의 주식을 사는 형태.
13. 경제현상
- 인플레이션: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
- 디플레이션: 통화량의 축소에 의해 물가가 하락하고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현상
- 애그플레이션: 농업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로 농산물 가격 급등으로 일반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
- 스태그플레이션: 경제가 침체되는데도 물가는 오르는 현상.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
- 더블 딥: 경기가 일시회복 되었다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경기 하강을 일컫는 신조어
- 창조적 자본주의: 빈익빈부익부를 심화시키는 기존 자본주의의 폐해를 시장의 힘과 작동 원리로 소외계층들도 배려하는 자본주의
14. 경제용어
- 한계호용체감의 법칙: 일정한 기간 동안 소비되는 재화의 수량이 증가할수록 재화의 추가분에서 얻는 한계 효용은 점점 줄어든다는 법칙. 한계호용이 0일때 전부효용은 극대가 됨.(욕망포화의 법칙)
- 자유무역협정(FTA): 국가 간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모든 무역의 장벽을 제거시키는 협정.
- WTO: 모든 회원국에게 최혜국 대우를 보장해 주는 다자주의를 원칙으로 하는 세계무역체제.
- FTA: 양자주의 및 지역주의적인 특혜무역체제, 회원국에만 무관세나 낮은 관세를 적용.
- 리보금리(국제금융거래의 기준금리): 런던 국제금융시장에서 은행들 간에 돈을 빌려줄 때 적용되는 금리.
- 머니 론더링: 마약거래를 통해 얻은 부정자금을 계좌에서 계좌로 옮겨, 자금의 출처나 수익자를 알 수 없게 하는 것
- 머니마켓펀드: 공사채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투자 신탁의 일종
- 다우존스지수: 뉴옥증권시장에서 가장 신용 있고 안정된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하는 주가지수
- 코스닥: 코스닥에서 거래되는 주식은 장외거래 대상종목으로 금융투자협회에 등록된 기업의 주식임.
- 차등배당: 대주주가 소액주주에 비해 낮은 배당률을 받는 배당정책
- 서브프라임 모기지: 비우량(물건의 품질 상태가 좋지 않음)임에도 저소득층의 주택마련을 위해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
- 핫머니: 국제 정세의 급변, 사회적 정치적 불안, 환율 변동 등이 예상되는 경우 금리차익을 노리고 국제 금융시장에서 도는 유동성 단기자금.
15. 국제무역환경
- IMF(국제통화기금): 환율과 국제수지를 감시하는 국제 금융체계를 감독하는 것을 위임받은 국제기구
- WTO(세계무역기구): 세계무역분쟁조정, 관세인하 요구, 반덤핑규제 등 막강한 국제적인 법적 권한과 구속력을 행사
- FTA(자유무역협정): 국가 간의 상호 무역증진을 위해 물자나 서비스 이동을 자유화시키는 협정 나라 간 제반 무역장벽을 완화 또는 철폐하는 것을 목적
-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캐나다, 멕시코, 미국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
- Green Round(그린 라운드): 국제적으로 합의된 환경 기준을 만들어 국제무역거래에 각종제재조치를 가하도록 하자는 다자간 협상
16. 노조가입 제도
- 오픈숍: 조합가입이 고용조건이 되지 않음.
- 클로즈드숍: 노조가입이 고용의 전제조건이 되는 강력한 제도
- 유니언숍: 일정한 수습기간이 지나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노조에 가입하게 되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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