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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_ 광고 전략 본문
[12주차 수업 _ 광고 전략]
1. 세계 대전과 대공황 시대의 광고
2. 광고 전략
<세계사 주요 정리>
시대 구분 | 시기 (대략) | 주요 특징 | 역사적 사건 (대표 예시) |
고대 | 기원전 3,000년경 ~ 서기 476년 | 문명의 탄생, 문자 사용, 제국 성립 | - 메소포타미아 문명 - 이집트 문명 - 알렉산더 대왕의 정복 - 로마 제국의 발전 |
중세 | 476년 ~ 15세기 후반 (약 1492년) | 종교 중심 사회, 봉건제, 십자군 전쟁 | - 서로마 제국 멸망 (476년) - 흑사병 유행 - 비잔틴 제국 멸망 (1453년) -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1492년) - 인쇄술 개발 |
근대 | 15세기 후반 ~ 18세기 말 또는 19세기 | 르네상스, 종교개혁, 절대왕정, 계몽사상, 과학의 발달 |
- 인쇄혁명 (14~16세기) - 루터의 종교개혁 (1517년) - 프랑스 혁명 (1789년) - 산업혁명 시작 (18세기 후반) |
현대 | 19세기 ~ 현재 | 산업화, 민주주의 발전, 세계 대전 | - 제1차 세계대전 - 제 2차 세계대전 (1939~1945년) - 냉전, 정보화 사회 등 |
1. 세계 대전과 대공황 시대의 광고
1. 1차 세계 대전 (1914년 ~ 1918년)
- 정치적 배경
- 제국주의 경쟁
- 19세기 말, 유럽 열강은 식민지 확장을 둘러싸고 경쟁하고 있었음.
- 특히 영국 vs 독일 / 프랑스 vs 독일 간의 대립이 첨예함.
- 동맹 체제 형성
- 복잡한 외교 동맹 체제가 유럽 전체를 전쟁으로 끌어들임.
- 삼국 협상: 영국, 프랑스, 러시아
- 삼국 동맹: 독일, 오스트리아 - 헝가리, 이탈리아
- 민족주의의 격화
- 발칸 반도에서 슬라브 민족주의 고조 → 오스트리아와 세르비아 간 긴장 고조
- *슬라브 민족주의: 오스트리아 - 헝가리는 다민족 제국이었고 슬라브 민족(세르비아인, 크로아티아인, 보스니아인, 러시아인 등)이 하나의 공동체로서 뭉쳐서 독립적인 국가를 만들고자 한 민족 운동. 특히 세르비아인의 영향력이 컸음.
- 1914년 사라예보 사건: 오스트리아 황태자 암살 → 전쟁 도화선
- 발칸 반도에서 슬라브 민족주의 고조 → 오스트리아와 세르비아 간 긴장 고조
- 경제적 배경
- 산업혁명 이후 경제 성장
- 유럽 각국은 공업 생산력 확대에 따라 새로운 시장과 자원 확보 필요성 증대
- 후발 산업국 독일은 해외 시장과 식민지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섬. 기존 열강(여러 강한 나라)과 충돌
- 무기 산업 발달
- 군수 산업의 발달로 유럽 각국은 군비 확장을 거듭
- 군산 복합체가 형성되어 군대와 산업이 결합도니 새로운 산업 방향 등장
- 산업혁명 이후 경제 성장
- 사회적 배경
- 대중 언론과 애국주의 확산
- 신문, 잡지 보급 확대 → 민족주의 및 전쟁 정당화 담론 유포
- 전쟁을 영웅적으로 묘사하는 분위기 조성
- 노동자의 불만 누적
- 산업화 과정에서 빈부 격차 확대
- 노동 조건 개선 요구, 사회주의 운동 확산 → 지배층은 전쟁을 통해 내부 불만 해소 시도
- * 지배층은 전쟁을 통해 국민들이 외부의 적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전쟁 승리로 민족주의 고취를 얻고자 함하며 사회주의자나 노동자의 불만을 덮으려 함. 특히 독일, 오스트리아, 러시아 등의 제국들은 내부 분열을 막기 위해 전쟁을 오히려 정치적 해법으로 간주함.
- 대중 언론과 애국주의 확산
- 제국주의 경쟁
2. 1차 세계 대전 당시 광고의 특징
- 주요 특징
- 신문, 잡지 광고 중심
- 일러스트레이션 사용 확대
- 유명 인사, 과학적 주장을 내세운 광고 증가 (* 초기 과학적 광고가 등장)
- 초기 라디오의 상업적 사용 등장
- 애국심과 상업의 결합
- 기업들은 자사 제품을 애국적 이미지와 결합해 광고함으로써 소비를 권장
- "이 물건을 사는 것은 군을 돕는 일"이라는 메시지 활용. 소비 행위 = 애국적 행위 강조
- ex) 전쟁채권 구매 독려 광고에 기업들의 자사 로고와 함께 참여
- ex) 전쟁물자와 관련된 자재를 공급하는 기업이 "전쟁을 위한 기업"이라는 이미지 강조
- 전시(전쟁 시기) 경제에 맞춘 마케팅 전략
- 전시 배급제와 자원 부족 등의 영향으로 상품 공급이 제한되자, 기업들은 경제성, 내구성, 다목적 사용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사용함. * 배급제: 전쟁 중 생필품이나 자원을 국가가 통제하고, 일정량만 배급하는 제도
- 절약, 재사용, 효율성과 같은 키워드가 자주 등장함.
- 특히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쟁에 기여하는 주부의 이미지를 부각.
- 여성 대상 광고 증가의 배경
- 많은 남성이 전쟁터에 나가면서 여성들이 노동시장에 대거 진입함.
- 화장품, 의류, 악세서리, 가정용품 등에서 여성을 겨냥한 광고가 증가.
- 여성의 사회적 역할 변화를 반영한 메시지를 담기도 함. ex) 여공(공장에서 일하는 여자), 간호사
- 정부 선전과 상업 광고의 경계가 모호해짐.
- 정부 선전 포스터와 민간 광고가 유사한 시각 언어와 메시지를 공유
- ex) 군인 이미지를 넣은 상품 광고, '군을 돕는 제품'이라는 슬로건 사용
- 정부 선전 포스터 디자이너들이 상업 광고도 함께 작업하는 경우가 많았음.
3. 대공황 시대 (1929년 ~ 1939년)
- 정치적 배경
- 1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질서 불안
- 베르사유 조약으로 형성된 국제 질서는 불평등하고 불안정함.
- * 베르사유 조약: 1919년 6월 28일,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과 연합국 사이에 맺어진 강화 조약
- 미국은 고립주의 정책 → 유럽 재건에 충분한 지원 X
- * 고립주의 정책: 미국이 국제적인 분쟁이나 협력에 참여하지 않고, 자국 안에서 국익을 추구하는 정책
- 국제 정치 불안정성이 경제 위기 대응 실패로 이어짐.
- 베르사유 조약으로 형성된 국제 질서는 불평등하고 불안정함.
- 자유주의 확산
- 미국을 비롯한 자본주의 국가들의 자유방임주의 확산
- * 자유 방임주의: 개인의 경제 활동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국가의 간섭을 가능한 배제하는 경제 사상
- 초기에 정부의 위기 대응이 미흡하거나 소극적이었음.
- 미국을 비롯한 자본주의 국가들의 자유방임주의 확산
- 1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질서 불안
- 경제적 배경
- 과잉생산과 소비 위축
- 1920년대 미국 경제 호황 → 생산력 급증
- 임금 상승은 상대적으로 더뎌 소비가 따라가지 못함. → 재고 누적
- 과도한 신용과 주식 투기
- 신용을 이용한 주식 투자와 부동산 투기 성행
- 주식시장 거품 발생 → 1929년 10월 주식 시장 붕괴
- 국제 무역의 축소
- 각국은 보호무역주의 강화 → 관세 인상
- 세계 무역 감소 → 세계적 불황 심화
- 과잉생산과 소비 위축
- 사회적 배경
- 대규모 실업과 빈곤
- 미국에서만 약 1,500만 명 실업 → 전 세계적으로 고통
- 노숙자, 굶주림, 자살률 증가 등 사회 불안 확대
- 급진적 정치이념의 대두
-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불신 확산
- 공산주의, 사회주의 파시즘 등 급진 이념이 대중적 지지를 얻음.
- * 파시즘: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독재 정치를 공공연히 주장하는 것을 특징
- 독일, 이탈리아, 일본에서 전체주의(자유주의와 상반됨) 체제 강화로 연결됨.
- 대규모 실업과 빈곤
4. 대공황 시대 광고의 특징
- 전략 변화
- 소비심리 위축 → 가격 강조, 실용성 강조 광고 증가
- 가정의 경제적 가치, 가성비 강조
- 소비자 심리 연구의 초석: 소비자 분석의 시작
- 매체
- 라디오 광고 본격화 (음성으로 감정 호소 가능)
- 표준화된 광고 문구와 브랜드 로고의 통일화
- 잡지 및 카탈로그 광고 증가
- 예시
- 광고를 콘텐츠에 통합 → Procter & Gamble 라디오 연속극 '소프 오페라' 제작
- Kellogg's : 가족의 아침 식사 중요성 강조
- 라디오 협찬 활용
2. 광고 전략
1. 광고 전략이란
- 광고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종합적인 접근 방법
- 브랜드의 목표를 달성하고 타겟 시장을 효과적으로 분석, 집중하는 것을 목표
- 브랜드의 신뢰를 높이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전달하여 판매를 촉진함.
- 광고도 전쟁처럼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고 승리하기 위해 전략과 전술을 발달시켜옴.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오랫동안 현장에서 검증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 대표적인 광고 전략 종류 ▼
- 광고회사 사치 앤 사치 - 브리프(The brief)모델
- 제이월터톰슨 - 티플랜(T-plan)
- 디디비 니드햄 - ROI 스프링보드(Springboard)
- 에프씨비(FCB) - 그리드 모델(Grid Model)
2. 광고회사 사치 앤 사치 - 브리프(The brief)모델
- 의미
- 광고 전략 기획서의 요약을 뜻함.
- 광고대행사가 광고주에게 광고전략을 브리핑하기 위해 작성된 원고란 의미도 있음.
- 특징
- 요약과 압축
- 광고전략 모델 가운데 가장 간단명료함.
- 기초조사를 비롯한 수많은 기획서를 1~2장으로 요약한 것.
- 가장 중요한 점: 단순화
- 실질적으로 광고 회사 직원들이 브리프 모델을 기초로 기획서를 작성하고 회의를 진행함.
- 브리프 모델 사례 ex) Coca-Cola "Share a Coke" 캠페인
- 2011년 호주에서 처음 시작 됨.
- 최종 목표: 소비자들과 강력한 정서적 교감을 형성
- 타겟 소비자: 10-20대 젊은 소비자
- SMP: 개인화된 경험
- 소구 근거: 자신의 이름이나 칭찬의 말이 인쇄되면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가 증가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양식 |
1. 왜 광고를 해야 하는가? ( 광고 배경 및 필요성 ) |
2. 광고를 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광고 목표, 최종 목표) |
3. 누구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자 하는가? (목표 공중, 타겟 소비자) |
4. 우리의 타겟이 광고를 통해 분명하게 인식해야 할 ‘단 하나’는 무엇인가? (컨셉, SMP) |
5. 무엇이 그들에게 믿고, 확신하게 할 수 있는가? (소구 근거) |
6. 우리가 목표를 달성한다면 가장 큰 타격을 입는 상대는 누구인가? (경쟁자) |
7. 우리가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광고의 색깔, 분위기는 무엇인가? (tone & manner) |
3. 제이월터톰슨 - 티플랜(T-plan)
- 광고 전략 기획 과정
- 광고 목표
- 메세지 전략
- 매체 전략
- 목표 소비자
- 목표 공중, 즉 타겟이 되는 소비자에게 가장 집중하는 전략
- 소비자로부터 특정 반응을 얻어내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모델
- T-plan의 T: Target을 의미 (핵심 ▼)
- 누구를 광고 대상으로 선택할 것인가
- 무엇을 광고 대상의 마음에 남겨야 하는가 (주요 전략) : 광고의 제품 및 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
- 티플랜의 모델 사례 ex) 나이키 Just do it
- 목표 설정: 브랜드의 신뢰성과 운동을 통한 자기 개발을 강조
- 인사이트 도출: 운동을 통해 자신을 극복하고 도전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욕망을 발견하고 이를 기반으로 캠페인을 개발.
- "Just Do It" 이라는 단순하고 강렬한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운동을 시작하고 끝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
4. 디디비 니드햄 - ROI 스프링보드(Springboard)
- 광고 전략에서 강조하는 점 3가지
- 적절성: 메세지 내용이 제품 특성과 컨셉, 소비자의 특성에 적절해야 함. 소비자 반응도 적절하게 고려해야 함.
- 독창성: 소비자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면서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차별성과 창의성이 있어야 함.
- 영향력: 광고가 매체를 통해 집행되었을 때 타겟 소비자들의 심리적 빈틈에 안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영향이 있어야 함.
- 위의 3가지가 있어야 광고주에게 ROI를 가져다 줄 수 있음.
- "ROI가 있어야, ROI를 얻을 수 있다."
- *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얼마만큼의 수익이 났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 광고 효과와 최적의 광고 예산과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됨.
- ROI 분석을 통해 특정 광고 채널이나 캠페인의 성과를 비교하고 어떤 광고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 가능함.
- ROI 계산 방법
- 투자한 광고의 총 비용과, 해당 광고로 얻은 총 수익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분석해야 함.
- ex) 광고에 1,000달러를 투자하고(총 비용) 이에 대해 3,000달러의 수익(총 수익)을 얻었다면
5. 에프씨비(FCB) - 그리드 모델(Grid Model)
-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적절한 광고 전략을 적용하기 위한 통합 접근법
- 4가지 요소로 구성
- 사고, 감정, 고관여, 저관여
- 우뇌 및 좌뇌 이론의 도움을 받아 설계됨.
- 인체의 우뇌: 정서적 속성 = 모델의 감정 요소
- 인체의 좌뇌: 이성적 행동 = 모델의 사고 요소
- 그리드 모델
- 1사분면(유익적)
- 소비자에게 높은 수준의 중요도를 가지며 범주에 고가 제품이 속함.
- 일생에 한번 구매하는 고부가가치의 제품. (많은 정보 학습이 필요, 기본적으로 고관여 제품)
- 잠재 고객들은 먼저 제품에 대해 사전 정보를 찾아보며 학습함, 구매의 필요성을 느낌, 최종 구매 결정을 함.
- ex) 부동산, 토지, 보험, 자동차, 투자 등
- 2사분면(정서적)
- 소비자는 브랜드나 제품과 관계를 먼저 맺고나서 이에 대한 정보를 학습하고 그다음 구매함.
- 소비자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가치있는 제품들은 감성적인 제품으로 간주됨.
- 구매자는 먼저 (필요성)느끼고, 학습하고, 구매하게 됨. (정보 분석 < 구매자의 감성)
- ex) 결혼 드레스, 보석, 고급 화장품, 골동품, 향수 등
- 3사분면(습관적)
- 고객들의 관여도는 매우 낮으면서, 분석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함.
- 일상 필수품들이 포함됨.
- 일단 제품을 구매하고, 자신의 목적을 해결해주는지 여부를 판단(필요성/느낌),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쌓음.(학습)
- ex) 가정용 세제, 휘발유, 비누나 클렌징폼 등
- 4사분면(만족적)
- 소비자의 관여도는 크게 작용되지 않음.
- 구매자에게 만족감을 제품들이 포함
- 일단 제품을 구매하고, 경험에 대해 긍정 혹은 부정적인 느낌을 받음(필요성), 제품에 대해 알게 됨(학습).
- ex) 아이스크림, 과자, 패스트 푸드, 탄산음료, 스파 의류 등
- 1사분면(유익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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