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my dance
2/1 기사요약 본문
1. 사회
- "집에서 쉴래요... 짧은 설 연휴에 혼설족↑
: 롯데멤버스가 지난달 17일부터 18일까지 자체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전국 20대 이사 남녀 2000명 대상 설 명절 계획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집에서 쉬겠다는 응답률이 51.2%, 고향이나 부모님/친척 댁을 방문하겠다는 응답률이 31.3%보다 높았다. (지난 추석 설문과는 반대)
설 명절을 누구와 보낼지 묻는 항목에서도 동거 가족끼리만 보낼 예정이라는 응답이 제일 많다.
연휴기간이 길지 않아 여행 응답률도 지난 추석 연휴 때보다 떨어졌다.
올해 설 선물 계획을 묻는 항목에서는 설 선물 계획이 없다는 응답자가 53.5%로 제일 크다.
설 선물 예정 품목은
현금>건강기능식품>과일선물세트>정육>상품권>가공식품>커피/베이커리>전통식품>새왈융품>수산선물세트>건조식품>주류>위생용품 순이다.
선물 대상은
부모님/조부모님>친척>직자상사/동료>친구 순이다.
설 세벳돈은 준비예정과 준비하지 않을 예정이 비슷하다.
금액대는
유아 및 초등학생에게는 1~3만원, 중학생에게는 3~5만원, 고등학생과 대학생에게는 5~10만원, 취업 전 성인과 결혼 전 성인에게는 10~20만원 정도를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지디넷 코리아 (안희정 기자) 기사 스크랩
2. 경제
- "영업정지 9개월 GS건설, 당장은 지장 없겠지만"
: GS건설은 지난해 인천 검단 아파트 부실시공과 관련된 문제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에 총 9개월 영업 처분을 당했다. 여기에 서울시에서 영업정지 1개월 처분을 추가로 내놓을 경우 총 10개월간 신규 영업이 막힌다.
다만 GS건설이 곧바로 법적 대응에 나서면서 실제 영업정지 처분 시행은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신규 수주가 전년 대비 37% 줄어든 가운데, 부실시공 이미지까지 더해져 영업부담은 커질 전망이다.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해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사고의 원인으로 전단보강근 미설치, 콘크리트 품질 저하, 지하주차장 상부의 초과 하중에 대한 죄 미흡 등을 꼽은 바 있다. '고의나 중대한 과실로 부실하게 시공함으로써 시설물의 구조상 주요 부분에 중대하 손괴를 발생'시킨 사유로 행정처분을 내렸다.
사망자가 없을 경우 영업정지 처분 최대가 8개월이다. 나머지는 처분은 국토교통부에서 서울시에 요청한 것. (국토부 직권으로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위의 처분)
서울시에서 내린 처분은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국토부에서 내린 처분은 이어서 4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적용된다. 추가로 내린 1개월은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처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영업정지 기간에는 계약 체결, 입찰 참가 등 신규 사업과 관련된 영업행위가 금지된다. 다만 영업정치 처분 이전에 도급계약을 체결했거나 관계 법령에 따라 허가나 인가 등을 받아 착공한 건설공사의 경우엔 계속 시공이 가능하다.
다만 GS건설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행정처분 취소소송 등 법적 절차에 돌입하면 판결이 나올 때까지는 행정 처분이 적용되지 않는다.
GS건설은 시공사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소명을 다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번 영업정지 처분은 이런 소명에도 불구하고 시공사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GS건설로서는 불가피하게 법적 대응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래도 이미지 추락으로 신규 수주 등에 제동이 걸리 수는 있다. GS 건설은 지난해에도 신규 수주가 10조 1844억원으로 전년(16조 740억원) 대비 37% 감소했다.
삼섬증권은 이날 보고서를 내고 "GS건설이 브랜드력 회복을 위해 단기적으로 도시정비사업 입찰 진행 시 수익성을 다소 양보할 수 있다는 점도 실적 회복 속도를 상대적으로 더디게 만들 수 있다"고 진단했다.
= 비즈워치 (채신화 기자) 기사 스크랩
3. IT 잇슈
- "총선 앞두고.. 네이버 AI댓글, 딥페이크 감시 강화"
: 네이버는 "제 22대 국희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 관련 허위 정보 확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기술적, 정책적 노력과 대국민 플랫폼의 책임을 다하겠다"며 이 같은 변경 사항을 공지했다.
생성형 AI를 활용된 기사에 대해 본문 상당에 관련 내용을 공지하기 시작했다. 언론사가 자동 로직으로 생성, 전송한 기사 본문 상당과 하단에 "이 기사는 해당 언론사의 자동 생성 알고리즘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이날부터 노출된다.
뉴스 댓글 이외에도 카페, 블로그 등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걸쳐 허위 댓글을 막기 위해 해당 업데이트를 동일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기사 형태의 허위 게시물 신고에 대한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가짜 뉴스 신고센터 채널을 안내하기로 했다.
또한 딥페이크 영상에 대한 대응도 조만간 마련하고 뉴스 댓글 집중 모니터링 기간에 보안팀 내 전담 담당자를 확대하는 등 24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각 부서 핫라인을 구축해 이슈 발생 시 빠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네이버는 "문장 맥락을 파악해 혐오, 비하, 차별표현까지 걸러내는 클린봇과 더불어 매크로 사용여부를 심층적으로 감지하고 분석한다며 AI댓글과 딥페이크 등 신규 어뷰징 패턴을 지속해서 분석하고 업데이트하는 등의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 파이낸셜뉴스 (임수빈 기자) 기사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