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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이해 본문
[2주차 수업_광고의 이해]
1. 광고를 보는 관점과 개념
2, 광고의 정의
3. 새로운 광고 정의의 필요성
4. 새로운 광고 형태의 전망
1. 광고를 보는 관점과 개념
1. 광고의 기원
- 사회발생설: 자연스럽게 만들어짐.
- 자본주의발생설: 인위적으로 만들어짐
- 역사상 가장 오래된 광고 : 에페소의 옥외 광고
-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광고: 코카콜라 광고
2. 광고를 보는 관점
- 커뮤니티케이션: 소통으로 의미를 나누는 것, 소비자 설득이라는 목표를 가짐. ex) 공익 광고
- 마케팅: 기업의 마케팅,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이라는 관점임. 4P 도입.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 광고를 의미
- MIX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오늘날 기업들은 둘의 의미를 분리하지 않고 통합하여 운용함.
3. 광고의 어원
- 넓은 광(廣)에 알릴 고(告)로 "널리 알린다"라는 뜻을 가짐.
- 영어의 어원은 라틴어의 ‘ad’ 와 ‘vertere’ 에서 유래됨. “돌아보게 하다, 주의를 끌다"
- 소비자의 주목을 끌어 의도하는 메세지를 전달해야 하는 '주목성'을 어원으로 함.
2. 광고의 정의
1. 미국 마케팅 협회: 광고주에 의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통해 유료형식의 비대면적 제시 및 촉진의 행위.
- 명시된 광고주
- 유료형식
-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통한 판매촉진
- 비대면적 커뮤니케이션
2. 한국광고학회: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 의사전달 형태.
3. 알버트 라스커: 인쇄된 세일즈맨
4. 로베르 궤링의 비유: "우리가 숨 쉬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로 이뤄졌다."
3. 새로운 광고의 정의와 필요성
1. 광고의 정의들은 현 시대의 미디어와 스마트해진 소비자 등장에 따른 광고의 환경적 변화는 반영 못함.
2. 현 시대는 미디어와 콘텐츠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음.
- 대표적 ex) 브랜디드 콘텐츠, 네이티브 광고, 간접광고 등
- 광고의 정의는 넓은 의미에서 "프로모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등 까지 포괄" 해야 한다.
3. 스마트 미디어와 SNS 광고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는 수동적 광고 수용자에서 적극적인참여자, 정보 발신자로 거듭나고 있음.
4. 광고는 "시장 경제를 활성화하는 윤활유, 미디어 콘텐츠를 지원하는 에너지 자원, 합리적이고 즐거운 소비 생활을 도와주는 정 보"라고 할 수 있음.
5.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는 광고성 메세지 급격하게 증가, 자신의 콘텐츠 안에 광고(PPL)를 녹여서 만드는 경향이 증가, 그래서 광고의 넓은 의미가 필요한 것.
4. 새로운 광고 형태의 전망
현 시대는 인터넷과 SNS를 필두로 하며 모바일 광고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 중임. (TV, 신문과 같은 전통미디어 비중은 감소.)
▼뉴미디어의 광고의 형태와 특징, 미래의 광고 세상 예측 등의 종류
1. 미래형 스크린, 디지털 사이니지 - 홍채인식과 양방향 소통
-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 가능
-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 사용자에 따라 맞춤형 광고가 띄워짐.
- 보조물 없이도 입체영상 실현됨.
2. 브랜디드 콘텐츠 - 광고 같은 곤텐츠
- 다양한 문화적 요소와 광고 콘텐츠가 결합된 형태
- 자연스럽게 브랜드 메시지를 담는 것이 특징
- 기업이 자신만의 플랫폼을 구축, 브랜드 콘텐츠를 전달하는 경우를 '브랜드 저널리즘'이라고 함.
- 기업이 홈페이지를 웹진의 형태로 만드는 경우는 보편화됨, 아티스트와 브랜드가 협업하는 형태도 생김.
3. 빅테이터와 AI - 인공지능이 만드는 광고
- 예시로 일본의 껌 브랜드 클로렛츠를 들 수 있음. 클로렛츠는 인간 대 인공지능 간의 경쟁을 붙임. 인공지능이 만든 광고의 득표율도 높은 수를 기록함.
4. 사물인터넷과 비콘 - 기계 스스로 광고하고 주문함.
- 비용이 크고 사생활 노출위험이 있음.
- 예시로 냉장고가 부족한 식품을 체크하고 해당 제품의 광고를 제시, 주문까지 완료함.
5. 테크놀로지의 혁명 VR/AR
- 10년주기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가 사라지는 상황이 거듭됨
- 가격이 낮아지면서 대중의 일상 속으로 스며듬.
- 예시로 포켓몬 GO 잡기 게임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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