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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산업 및 소비자 그리고 트렌드 본문
[2주차 수업_뷰티산업 및 소비자 그리고 트렌드]
1. 뷰티 산업의 개요
2. 소비, 트렌드의 개념
1. 뷰티 산업의 개요
1. 뷰티의 의미: 감각, 특히 시청을 매개로 얻어지는 기쁨·쾌략의 근원적 체험을 주는 아름다움.
2. 뷰티산업의 의미: 피부관리, 메이크업, 머리 모양 관리, 손톱 관리 따위와 같이 사람의 외모를 아름답게 하는 일과 관련된 생산 적 활동이나 사업.
-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 위해 제공됨.
- 서비스와 서비스 제공에 사용되는 화장품, 미용용품, 미용기기 등의 제조, 생산, 개발과 관련된 산업.
- 뷰티산업과 뷰티서비스산업에 대한 명확한 법적 정의 없음.
3. 뷰티산업의 분류
- 뷰티제조산업: 뷰티서비스 제공 시 사용되는 화장품, 미용용품, 미용기기 등의 제조, 생산, 개발과 관련된 산업.
- 뷰티서비스산업: 헤어스타일링, 피부관리, 네일아트 등 뷰티서비스제공이 중심이 되는 산업
- 뷰티연관산업: 의료, 패션, 식품, 관광, 문화, 쇼핑 등과 같이 뷰티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가능성이 있는 산업.
4. 뷰티산업의 의의와 목적
- 뷰티산업은 미용을 통해 얼굴/피부/두발/손톱 등의 상태를 개선, 미화시키는 기술
- 더불어, 예술로서 화장품과 손질을 통해 개인의 외적인 용모를 아름답게 꾸미는 응용과학의 한 분야
- 이로 인해, 심리적 만족시키고 인간의 생산 의욕을 높이 향상시키는 데 의의와 목적이 있음.
5. 뷰티산업의 특성
-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산업
- 고부가치 노동집약형 일자리 창출 산업
- 세계 정상급 제품력, 기술력을 보유 하고 있는 산업
- 향후 한국 경제 성장을 주도할 미래성장 동력 산업
- 국가 수출 증대 및 문화·관광사업과 연계한 고급 뷰티서비스 제공, 해외 인력 수출 및 신성장동력 산업 발전 가능성 ↑
-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산업
- 패션 및 트렌드를 창조하는 산업
- 일자리 창출에 유리한 산업
-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 뷰티서비스산업은 여성 및 청년 일자리 창출에 가장 적합한 분야
- 기계 및 자동공정이 불가능한 수작업이므로 고용유발효과가 가장 높은 취우선 일자리 창출 산업분야
-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은 동반성장 산업
- 의료, 관광, 패션, 쇼핑, 식품 등과 연계되어 새로운 수요 창출 및 다양한 사회적 가치와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 ↑
- **세계 의료관광 시장은 국민 소득증대, 기대수명 증가, 교통수단의 발달로 급부상함.
- 질병치료 + 美 + 웰니스 관광으로 빠르게 진화
6. 뷰티산업의 발전
- 산업화 발전
- 여성의 사회진출 활발
- 삶의 질 향상
- 미에 대한 다양한 욕구
- 고급화 및 전문화
- 다양한 미용 용품 등장
- 생활의 여유
7. 뷰티산업의 전망
- 첨단기술 활용의 신제품개발이 이뤄지는 기술집약적인 산업
- 과학기술과 산업의 융합, 문화 콘텐츠와 산업의 융합 기반
- 산업간 경계 없이 새로운 가치 창출의 촉매제 역할
- 소비 트렌드(웰빙, 감성소비 등)에 부합한 신성장 산업
- 한류/한국의 국가 이미지 제고
- 관광/수출 콘텐츠로 높은 성장잠재력
8. 뷰티 산업의 유래
- 고대 이집트
- 당대 실질적인 뷰티 산업의 중심지
- 아름다움 = '신성'의 표현, 정결함, 신앙심 발현과 관련
- 피부색(사회적 계급 내포): 향수와 분 = 지위의 상징
- 관리(청결, 정결, 치료): 피부, 향, 눈, 눈썹, 입술, 헤어스타일, 손, 발..
- 프랑스 심리학자 블레지 파스칼: 클레오 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짧았더라모 세계가 달라졌을 것이다.
- 고대 그리스
- 화장품(Cosmetics)의 어원 = 그리스어 '코스메티케 테크네: 복식과 장식의 기술)
- 아름다움 = 자연스러운 조화(비율이 중요)
- 피타코라스 - 아름다움을 별에서 찾음: 황금비율(1:1.618033989)
- 레오나르도 다빈치 -
- 신라
- 미용 문화가 크게 발전한 시대 : 여권신장(여성도 가계 계승이 가능)
-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여성의 권리 증대와 활동영역 확장으로 미용 문화 성장에 영향을 끼침.
- '영육일치사상' 아름다운 육체에 아름다운 정신이 깃든다: 아름다운 용모와 백색 피부를 지도자의 요건 중 하나로 봄. ex) 신라의 화랑 제도
- 국내 최초 향료 보급 및 대중화, 화장품 제조, 흰 피부 선호로 인한 화장 기술 향상
- 코스맥스의 30년 정상
- 글로벌 뷰티&헬스 ODM/OBM 기업
- OEM: 단순주문자 생산방식 (제조)
- ODM: 연구개발 생산방식 (설계, 제조)
- OBM: 자사브랜드 생산방식 (설계, 제조, 마케팅, 유통)
- 30년간 10년 단위로 10배씩, 매년 평균 30%씩 성장해서 지금은 매출 3조원을 넘음.
- 초기 10년간 100억
- 두 번째 10년간 1000억
- 세번째 10년간 1조
- 글로벌 뷰티&헬스 ODM/OBM 기업
- UKF 82 스타트업 서밋 2025
- 1월 10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개최
- 미국 내 한인 벤처투자자 및 스타트업이 모인 민간 단체 UKF
2. 소비의 개념
1. 소비의 의미
- 물품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돈을 내는 것.
- 물품/서비스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처분하는 모든 과정.
- 돈이나 물자, 시간, 노력 따위를 들이거나 써서 없앰.
-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재화나 용역을 소모하는 일.
- 본래적 소비와 생산적 소비가 있음.
2. 소비의 원인
- 물리적 복지 향상
- 정신적인 복지 추구
-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욕구 충족
3. 소비자 욕구의 특징
- 말로 표현되는 욕구는 5%에 불과
- 논리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소비자 욕구 및 행동
- 소비자 욕구의 거짓 대응
4. 소비의 영향
- 소비자 자신 및 가계 전체의 복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개인의 소비는 기업의 경쟁력 및 기업경영의 성패를 결정
- 어떠한 소비를 하는가는 국가 경제에도 상당한 영향
- 소비란 개인적 선택이며 사회적 행위가 됨.
5. 소비 패러다임 변화
- 지구문트 바우만(폴란드 사회학자)의 액체 근대 이론에서 근거
- 솔리드 소비: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가 있기는 하지만 급속도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소비를 의미.
- 리퀴드 소비: 소비 패턴이 고정되지 않음. 액체처럼 유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예측 불가능한 소비를 의미.
- 리퀴드 소비 부상 배경
- 인구구조 변화(소비자층의 나노화 진전)
- 소비 방식의 변화(디지털 기반 소비 확대)
- 취향·가치관 변화(소비 스펙트럼 확대)
- 리퀴드 소비 부상 배경
3. 트렌드의 개념
1. 트렌드의 의미: 시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
- 특정한 시점에서 하나의 징후로 출발하여 사회, 경제, 문화의 다양한 영역에서 포괄적이고 동시적으로 나타남.
- 소비자의 필요에 의해 형성, 소비가치에 대한 열망, 소비자의 행동이 계속해서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
- 기존 트렌드가 향후 변화에 영향을 미침.
2. 트렌드 종류 (순위)
- (1) 문화: 30년 정도의 주기, 트렌드 중 가장 상위
- (2) 메가트렌드
- 10년 이상의 거대 담론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광범위한 영향
- ex) 1인 가구 증대, 고령화 등
- (3) 트렌드
- 커다란 흐름(가치관과 관련)
- 5~10년 이상 지속
- ex) AI, ESG 등
- (4) 마이크로트렌드
- 소수집단동조변화, 트렌드로 진화 가능
- 짧은 기간 거대담론
- ex) 채식, 덕질 등
- (5) 패드 = 유행
- 지속시간이 짧고 일시적
- 의도적 진부화
- ex) 2025 F/2 패션 등
3. 트렌드 형성 요인
- 사회적 측면: 사회 및 조직과 연관
- 인구, 연령, 건강, 고용, 교육수준, 지위 및 라이프스타일 등
- ex) 도시화, 계층, 매체(대중화, 개인화), 해외 교류 빈도와 다양성
- 기술적 측면: 기술 혁신이 도입됨에 따라 소비자에게 혜택 전달.
- 새로운 기술은 사용 후 트렌드 형성
- ex) IR, AI, 가상세계(메타버스)
- 정치적 측면: 법률 제정 같은 정부 행동과 국내외 정치 기류 변화 등이 포함
- 새로운 법 도입 or 기존 법 폐지되며 새로운 트렌드 형성
- ex) 고용법, 감정노동자 보호법, 공공장소 흡연 금지법
- 경제적 측면: 소비자의 부/소득 수준이 소비행동과 생각에 영향을 미침.
- 경제적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욕구를 지님.
- 소비자 측면: 능동성, 취향의 변화
- 동조, 소속, 개성, 취향 → 트렌드
-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발전과 소비정보 → 취향의 변화
- 시장 측면: 고객 지향성
- 신기술의 발전 → 혁신 상품 증가 → 사업경계소멸 → 경쟁심화
- 신제품 등장 → 마케팅 고도화 → 트렌드 변화
5. 소비 트렌드 의미: 소비자들의 소비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이나 경향성 → 규범 표기는 미확정
- 소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 속에 자신을 투영
- 소비가 사용 가치, 교환 가치 뿐 아니라 어떤 기호나 상징을 갖게 됨
- 제품이나 서비스의 소비자가 사회적 의미가 됨.
- 자아 표현, 사회적 관계 형성, 사회적 의사소통의 수단
- 소비 세계에서 나타나는 사회, 문화적 현상을 소비트렌드 혹은 소비자 트렌드라고 함.
6. 소비 트렌드 특성
- 기술, 경제, 소비문화를 포괄하여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현상
- 소비자들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어떤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패턴이 모여 형성
- 긴 시간(5년 혹은 10년)동안 지속되어 소비 세계의 변화를 견인
- 소비 태도와 욕구, 가치의 변화가 일반화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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