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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변화 본문

대학 공부/1-1-2 뷰티산업소비자트렌드 - 이영희 교수님

소비자의 변화

맹뚱이 2025. 4. 21. 16:22

[4주차 수업_소비자의 변화]

 

1. 소비자의 변화와 영향(고량화, 1인 가구 등)

 

 

 

1. 소비자의 변화와 영향

 

   1. 저출산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기준 분류)

  • 저출산: 합계출산율 2.1명이하
  • 초저출산: 합계출산율 1.3명 이하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사이트가 있음.

   2. 인구 위기 관점

  • 인구 절벽
    • 전체 인구 대비 생산가능인구 (15~64세) 비중의 급격히 줄어듬.
    • 소비의 정점 세대 (45~49세) 역시 감소함으로써 나타나는 사회적, 경제적 위축 현상
  • 인구 소멸
    • 전체 인구 자체가 급격히 감소하여 결국 소멸하는 것을 의미
    • 한 지역 및 사회, 국가의 유지와 직접적으로 연관됨.
    • 국가 및 사회적 수준에서 대응해야 하는 총체적 위기
      • 사회 구성원의 의식, 가치, 행동의 전환 필요
      • 거시적으로 문화, 교육, 경제, 사회적 제 측면의재구조화가 요청

   3. 인구 소멸 원인 및 배경

  • 초저출산 현상에 따른 인구 격감에 의한 지역소멸 위기
  •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와 밀접
  • 인구소멸위험지수와 합계출산율 등으로 측정 가능
    • 소멸위험지수 = 65세 이상 노령인구 / 한 지역의 20-39세 여성인구 → 0.5미만, 인구소멸위험지역
    • 합계출산율 = 가임기 여성(15~49세)이 가임기간(15~49세) 동안 낳을 것으로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
  • 국가나 사회가 현재의 인구 규모를 유지할 수 있는 합계출산율 = 2.1명
  • 한국은 OECD 국가 중 출산율 최하위권, 저출생 국가에 속함.
    • 통계청 발표 _ 2023년 대한민국 합계출산율 = 0.72명, 2024년 = 0.75명
  • 지역별로 인구가 많고 인구밀도가 높을수록 합계출산율이 낮은 경향이 있음.

   4. 고령화

  • 의미: 한 사회에서 노인의 인구 비율이 높은 상태
  • 경제 사회·보건 등 전 분야가 직며할 당면과제의 근본적인 원인
  • 전체 인구에서 고령인구 (만 65세 이상)의 비율
    • 7% 이상: 고령화 사회 진입
    • 14% 이상: 고령 사회 진입
    • 20% 이상: 초고령 사회 진입

   5. 고령화 소비 시장

  • 노인 소비자 시장의 구매령 확충
  • 취미, 여가, 레저 등의 소비 증가
  • 우피족 대상 마케팅 활발
    • 우피족: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노인
    • 푸피족: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노인

   6. 고령화 소비자 특성

  • 기존 고령층의 단순한 소비에서 남다른 패션감각과 세련된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새로운 소비자 집단
  • 실용적이고 합리적 소비 추구, 자신을 위한 투자 등의 가치지향적 소비 패턴
  • 2019년-2020년 온라인 결제 건수와 결제액 증가율 1위 세대: 50대, 60대

   7. 고령소비자(실버세대) 특징

  • 구직 등 경제활동 유지, 갈망(혼자 사는 고령자 취업 비중 ↑)
  • 사회 활동, 취미 여가 활동
  • 재테크 및 기술습득(인터넷 이용률 ↑)
  • 자기 표현의 다양화
  • 신조어: 액티브 시니어, 스트롱 시니어, 실버 서퍼, 웹버족(웹+실버)

   8. 가족의 변화

  • 핵가족: 전형적인 남편과 부인, 미혼의 자녀로 구성
    • 이혼률 증가, 독신자 및 딩크족 비율 증가(자녀를 두지 않는 부부)
    • 맞벌이 부부의 비율 증가
    • 동거가족, 동성애 가족, 공동체 가족 등장
  • 1인 가구: 1인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하는 생활 단위
    • 일반 가구 중, 1인이 독립적으로 취사, 취침 등 생계를 유지하는 가구(통계청)
    • 다보스포럼 2007년에서 솔로 이코노미 개념이 등장

   9. 1인 가구 유형

  • 연령, 소득, 지역 등 다양한 기준으로 구분 가능
  • 인구 통계적 요인에 따른 1인 가구 유형 구분 (미국 통계청 2012)
    • 혼인 경험이 없는 싱글
    • 혼인 했으나 이혼, 사별 등으로 인해 1인 가구가 된 경우
  • 형성 요인에 따른 1인 가구 유형 구분
    • 자발적: 결혼 연령 늦어짐, 부모세대로부터 독립하면서 형성
    • 비자발적: 개인의 의도보다는 사회적, 경제적 요인. 가족의 해체 등

   10. 1인 가구 증가 원인

  • 문화적 요인
    • 개인주의 확대
    • 초혼 연령 상승
  • 경제적 요인
    • 소득 증가
    • 교육 수준 향상
    • 여성 고용 확대
  • 사회적 요인
    • 고령화 심화
    • 남녀 평균 수명 차이

   11. 1인 가구 특징

  • 인구 구성 측면: 중년 남성 1인 가구가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 (주요원인)
  • 소득 구조 측면: 1인 가구 소득이 2인 이상 가구 보다 낮고, 소득 격차 확대
  • 소비 지출 측면: 평균 소비성향은 1인 가구 상승세(소비를 줄이기 어려워 지속적으로 상화), 2인 가구는 하락세

   12. 세대별 1인 가구 증가

  • 젊은층
    • 소득 향상으로 경제 자립도 증가
    • 관습보다 개인의 성취와 가치 중시(개인주의 확산)
  • 고령층
    • 고령화
    • 남성과 여성의 평균 수명 차이
    • 황혼 이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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