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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주요 이슈 본문
[3주차 수업_2025년 주요 이슈]
1. 2025년 주요 이슈
2. 2025년 뷰티 산업 창업 주요 이슈
1. 2025년 주요 이슈
1. 더욱 강력해질 AI
- AGI (범용인공지능): 특정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
- 노벨 물리학상: 인공신경망 이용한 기계학습(머신러닝) 기반 구축
- 화학상: AI 기반으로 단백질 구조와 기능 예측하고 설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2. 대폐업 시대(Close-down), 자영업자의 몰락
- 2023년 폐업 자영업자 98만 6587명
- 2024년에는 100만명 넘어설 전망
- 자영업 포화 뿐 아니라 중장년층 재취업 등 다른 선택지는 여전히 태부족
3. 불황에 더 중요해질 '초가성비'
- 저렴한 가격을 최우선으로 보는 소비자가 늘었음.
- 부진한 소비 심리에도 잘나가는 브랜드와 채널 ex) 다이소,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4. 폭염 후 맹추위 기후 위기 현실화
- 2024년 6~8월 전국 평균 기온은 25.6도 (1973년 이후 가장 높음)
- 열대야 일수 20.2일, 폭염 일수 24일 (평년보다 2배 이상)
- 작년 11월 초까지 20℃ 더위 이어지다 갑자기 추워져 한파가 오는 상황이 2025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큼
5. 뺄수록 좋은 '제로 트렌드'
- 설탕, 카페인, 알코올 등을 최소화하고 완전히 제거한 식품이 늘어나고 있음.
- 헬시 플레저를 지향하는 소비자 사이에서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 국내 제로 탄산음료 시장규모 5년 새 8배 가까이 성장, 1조원에 도달
-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소비 패턴과 맞물려 수요가 늘고 있음.
6. 극단적 대립, 분열 사회
- 사회 전반적으로 분열과 갈등이 빈번해지고 있음. (이념, 정치, 성향부터 세대, 성별까지, 자신과 다르면 공격함)
- 삼성경제연구소 - 한국의 갈등지수 OECD 국가 중 2위에 달함.
7. 소유보다 경험 중시하는 구독 경제
- 미디어, 생활용품, 식음료, 예술, 건강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며 일상 속 소비의 한 축을 형성함.
- OTT 서비스 넷플릭스 성공 이후로 커피, 음식, 자동차, 명품가방까지 영역이 확대됨.
- 렌탈과 결합해 고가의 가전제품, 생활가전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음.
- 국내 렌탈 시장 2020년 약 40조원에 달하며 2025년에는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
8. '지체 사회'의 일상화 미룬이 신드롬
- 한국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증하고 있음.
- N수생이 대표 사례로 2023년 대입 수능을 치른 N수생 비율은 35.3%로 28년 만에 최대치에 달함. (학령 인구는 줄고 N수생은 늘고 있음.)
- 취업도 마찬가지로, 일자리를 알아보다 '도피성 대학원 진학'을 택하기도 함.
- 결혼도 마찬가지로 40대 초반 신혼부부는 20대 초반 신혼부부 보다 흔한 세상이 됐음.
9. 독서하는 당신이 멋지다
- 2024년에 시작된 텍스트힙(Text Hip) 열풍이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 자리 잡음
- 글자(text)와 힙(hip)의 합성어로 글을 읽는 행위 자체에서 '멋짐'을 느끼는 것.
- 영국, 미국 10대 사이에서 퍼지던 현상이 국내에 상륙함.
- 남과 다른 나만의 독특한 취향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음
- 1020 세대와 30~60대까지 서점을 찾게 만드는 현상.
10. '불날까 무서워' 전기차 포비아
- 지난 8월 인천 청라 아파트 전기차 화재는 대중에 공포감을 심어줌.
- 전기차 지하주차장 출입을 금지하는 건물이 등장하고 있음
- 차주의 불편함이 가중되며 전기차 구매 계약 취소하는 사례가 속출.
- 그럼에도 디젤, 가솔린에서 전기차로 전환은 시대적 흐름임.
- **글로벌 친환경 정책은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
- 전기차 시장이 '캐즘'에 속하는 이유
- 원인: 내연기관 차량보다 여전히 높은 가격과 부족한 충전 시설
- 충전 시간은 길고 주행거리는 상대적으로 짧다는 단점도 있음.
- 얼리 어답터들의 구매가 거의 끝났다는 점이 수요 둔화의 원인.
- 전기차 시장 '캐즘'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 기술의 불완전함과 높은 가격 극복하여 주류 시장 공략
- 현재 전기차 업체들은 전기차를 운행하여 동시에 충전까지 되는 무적 동선 충전 기술을 개발중 (충전 스트레스 극복)
- 중국 BYD(비야디)는 보급형 전기차 시걸을 약 1300만원부터 판매하며 저가 공세를 강화하여 글로벌 전기차 캐즘을 극복할지 주목 받고 있음.
11. 캐즘: 신제품이 대중화 되는 과정에서 처음의 수요가 후퇴하거나 정체하는 현상
- 원초적인 뜻은, 지질학 용어로 지각 변동으로 인해 지층 사이 큰 틈이 생긴 것을 뜻함.
- 비즈니스 컨설턴트 제프리 무어 '캐즘을 넘어서'란 제목의 책 이후 캐즘이란 표현이 사용됨. (초기 시장과 주류 시장 사이 간극에서 위기가 나타나는 현상)
12. 캐즘이 나타나는 이유
- 소비자들 성향에 따라 신기술·신제품을 소비하는 패턴이 워낙 다르기 때문
- 얼리 어답터(신기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좋아함)들은 기술 검증이 덜 됐고 쓰기 다소 불편해도 일찍부터 첨단 제품을 사용함.
- 다수의 소비자는 신제품이 나와도 실용성이 없고 이득이 많지 않으면 굳이 사용하지 않음.
- ex) MP3 플레이어, 전자책 아마존 '킨들' 리더기. **1인용 전동 스쿠터 '세그웨이'는 캐즘에 갇혀 있는 사례.
13. 인공지능(AI)가 우리 삶의 일부가 될 것이며 이러한 움직임에는 어떤 산업도 예외는 아닐 것.
14. 기후 변화가 우리 사회 영향을 미칠 것. 과학계는 기후 변화와 그 결과를 통제할 방법을 찾아내려 막대한 노력을 기울일 것.
2. 2025년 뷰티 산업 창업 주요 이슈
1. 웰빙(정신적 치유)
- 원격 근무 및 하이브리드 근무는 펜데믹 이전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외로움을 느낌.
- 세계보건기구(WHO)는 글로벌 전염병인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함.
- 코로나로 인해 성인 4명 중 1명이 사회적 고립을 경험할 정도로 악화됨.
- 가장 큰 보건 위험은 비만이 아닌 우울증이 될 것이라고 밝힘.
2. 챗봇 & 챗 뷰티
- 챗봇 개발에 붐이 일어나면서 즉각적이고 맞춤화된 서비스가 가능해짐
- 화장품 업계 - 각 브랜드와 어울리는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가진 챗봇을 출시함
- 소비자들이 문의하는 제품과 원료, 효과에 관한 문의사항을 처리
- 화장품 제조 과정을 도와주는 챗봇과의 상호작용도 조만간 현실이 될 것.
- 구매와 기술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생성된 가상 챗봇도 2025년에는 증가할 것.
3. 바이오 코딩
- 식품업계 - 친환경 소재로 만든 코팅제, 원료 개발에 진전
- 화장품 업계 - 식품 보호에 사용되는 재료에 영감을 얻어 새로운 포장재 개발 중.
- ex) 사탕수수 산업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을 활용한 바이오 플라스틱 페트병
- ex) 미생물 및 식물종에서 얻은 원료를 토대로 포장재를 만드는 새로운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됨.
4. 위생 개념 열풍
- 웰빙과 연관된 위생 제품이 붐을 일으킬 것.
- 기분 전환은 이 분야에서 중요한 요건이 될 것임.
- ex) 아로마 테라피(향기 치유)는 새로운 컨셉 개발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할 것.
- 포용 및 다양성이라는 거대한 담론에서 럭셔리 브랜드가 위생 분야에 새로운 제안을 할 수 있는 시장 기회가 생길 것.
5. 레트로 바이올로지
- 2025년 흥미로운 트렌드 중 하나임.
- 영구동토층(영구적으로 얼어 있는 토양층, 얼음에 풍부하게 남아있는 기타 광물이 혼합되어 형성)이 지구 온난화로 인해 녹아 내리고 있음. 최상위층에는 엄청난 양의 유기 탄소와 완전히 분해되지 않은 동식물의 유해가 남아있음.
- 수천년 동안 잘 보존된 멸종된 동·식물 뿐 아니라 과학자들에게 생소한 새로운 종도 드러남.
- 2023년 10월, 한 과학자 그룹이 45,000년 동안 동면상태에 있던 동물을 깨우는데 성공함
- 미생물, 박테리아, 조류, 효소와 같은 새로운 생물종에서 대사 활동을 멈추게 하는 새로운 기술이 화장품에도 도입 될 것.
- 크립토 바이오시스: 미생물 중 일부가 극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신체 활동을 잠시 멈추는 현상.
- 살아있는 극한성 생물의 대사를 정지하게 만드는 과정으로 생물들을 수 백 년 동안 휴면 상태로 남아있게 할 수 있음.
- 2023년 10월, 뷰티 및 생명공학 회사는 멸종된 꽃의 염기서열을 분석한 DNA로부터 각각 추출된 6개의 향수로 구성된 새로운 향수 브랜드를 출시함. (브랜드 컨셉: 시간 속으로 사라진 향기를 되살리다)
- 크립토 바이오시스: 미생물 중 일부가 극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신체 활동을 잠시 멈추는 현상.
- 늙고 싶지않은 인간의 욕망에 불을 붙일 것.
6. 식품 연구 결과에서 받은 영감
- 식품 업계의 연구 결과가 적용된 화장품 신제품 출시
- ex) 생합성 비건 동물성 단백질로 만들어진 유제품
- 유청 단백질: 치즈를 만들 때 우유가 응고된 후 남은 액체인 유청에서 추출
- 베타 - 락토글로불린, 알파 - 락트알부민을 포함한 여러 단백질로 구성됨.
- 우리 몸이 새로운 단백질을 만들고 호로몬,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함.
- ex) 강한 항바이러스, 향균성 물질인 락토페린
- 사람과 젖소의 초유에 가장 많이 들어 있음.
- 세균 번식에는 철분이 필요한데, 락토페린이 세균 증식을 억제하여 사멸시킴.
- 에이즈 바이러스(HIV)와 C형 간염(HCV), 허피스 바이러스(HHV) 등에 저항하는 성질을 가짐
- 각종 면역세포와 병합하여 면역령 증가와 마크로 파지의 활성을 높임
- 각종 단백질과의 합성으로 면역 분비 기관의 광화를 돕기도 함.
-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신체의 방어역할에도 도움됨.
- ex) 생합성 비건 동물성 단백질로 만들어진 유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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